Javascript Promise(프로미스는)
참고 :
https://joshua1988.github.io/web-development/javascript/promise-for-beginners/#promise%EA%B0%80-%EC%99%9C-%ED%95%84%EC%9A%94%ED%95%9C%EA%B0%80%EC%9A%94
# 프로미스는?
프로미스는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처리에 사용되는 객체.
비동기 처리란?
‘특정 코드의 실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음 코드를 먼저 수행하는 자바스크립트의 특성’을 의미합니다.
# 프로미스는..
- 프로미스는 한 번만 성공 또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.
두 번 성공 또는 실패할 수 없으며, 성공을 실패로 전환하거나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할 수도 없습니다.
- 프로미스가 성공 또는 실패한 후에 성공/실패 콜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이벤트가 더 일찍 발생한 경우에도 올바른 콜백이 호출됩니다.
- 비동기 성공/실패에 매우 유용합니다
# 프로미스는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존재함.
- Q
- when
- WinJS
- RSVP.js
※ Javascript 프로미스는 RSVP.js와 유사함.
# 기존 처리방식 (CallBack)?
function getData(callbackFunc) {
$.get('url 주소/products/1', function (response) {
callbackFunc(response); // 서버에서 받은 데이터 response를 callbackFunc() 함수에 넘겨줌
});
}
getData(function (tableData) {
console.log(tableData); // $.get()의 response 값이 tableData에 전달됨
});
# 프로미스 처리방식.
- resolve 및 reject 등 두 매개변수를 가진 콜백인 단일 인수임.
function getData(callback) {
// new Promise() 추가
return new Promise(function (resolve, reject) {
$.get('url 주소/products/1', function (response) {
// 데이터를 받으면 resolve() 호출
resolve(response);
});
});6
}
// getData()의 실행이 끝나면 호출되는 then()
getData().then(function (tableData) {
// resolve()의 결과 값이 여기로 전달됨
console.log(tableData); // $.get()의 reponse 값이 tableData에 전달됨
});
# 프로미스의 3가지 상태(states)
상태란 프로미스의 처리 과정을 의미.
new Promise()로 프로미스를 생성하고 종료될 때까지 3가지 상태를 갖습니다.
- Pending(대기) : 비동기 처리 로직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
- Fulfilled(이행): 비동기 처리가 완료되어 프로미스가 결과 값을 반환해준 상태
- Rejected(실패) :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거나 오류가 발생한 상태
- Pending(대기)
new Promise(function (resolve, reject) {
// ...
});
- Fulfilled(이행)
function getData() {
return new Promise(function (resolve, reject) {
var data = 100;
resolve(data);
});
}
// resolve()의 결과 값 data를 resolvedData로 받음
getData().then(function (resolvedData) {
console.log(resolvedData); // 100
});
- Rejected(실패)
function getData() {
return new Promise(function (resolve, reject) {
reject(new Error("Request is failed"));
});
}
// reject()의 결과 값 Error를 err에 받음
getData().then().catch(function (err) {
console.log(err); // Error: Request is failed
});
# Promise Chaining
new Promise(function(resolve, reject){
setTimeout(function() {
resolve(1);
}, 2000);
})
.then(function(result) {
console.log(result); // 1
return result + 10;
})
.then(function(result) {
console.log(result); // 11
return result + 20;
})
.then(function(result) {
console.log(result); // 31
});
댓글